치료내용

치료내용

아동들은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서 편안함을 느끼고 좀더 직접적으로 그리고 충분히 스스로를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동들이 그들의 경험과 감정을 “놀이로 표현하는 것” 자체가 자기치유과정입니다.

놀이치료는 심리적 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기 위해서 놀이가 지닌 치료적 힘을 체계적으로 적용시키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치료자와 아동간의 지지적이고 상호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놀이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인 힘을 홀용하여 아동이 현재 힘들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 놀인가요?

성인들이 언어로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듯이 아이들은 놀이라는 자연스런 형태로서 자신들의 의사를 전달합니다.

아이들은 비록 말하기를 매우 좋아하는 아이일지라도 놀이를 통해서 그들이 생각한 바를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혹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은 무척 어렵습니다. 따라서 놀이는 아이들에게 자신들의 감정을 전달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놀이 자체가 아이들에겐 언어인 셈입니다.


놀이 치료가 필요한 아이들

대인관계 친구관계에서 따돌림을 받는 경우
부모와 의사소통이 잘 안 되거나
감정적인 교류가 안되는 경우
형제관계에서 지나치게 공격적이거나 위축되는 경우
행동문제 등교거부, 인터네 중독
정서적인 이유로 산만하거나 폭력적인 경우
지나치게 폭력적인 경우
불안 부모와 못 떨어지고 자나치게 걱정하는 경우
특정한 상황이나 장소를 무서워 하는 경우
매사에 소심하고 불안한 경우
우울
유뇨, 유분, 야뇨 증상
틱(Tic)
아이의 문제가 아닌 이혼, 별거, 재혼, 입양 등 특정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치료기간과 소요시간

아동이 가진 어려움의 정도나 치료목표에 따라서 달라질 수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1회, 또는 주 2회 약 45분간 놀이치료를 받으며, 이후 부모 면담을 합니다.

아이의 연령이 어릴수록, 어려움의 정도가 가벼울수록, 부모님의 협조가 적극적일수록 치료기간이 짧아집니다.

우리아이도 놀이치료가 필요할까요?

아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가정에서든, 학교에서든 때때로 어려운 상황을 직면하게 됩니다. 이럴 때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의 부모나 선생님 앞에서 문제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아이들의 행동은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어떤 아이들은 부모나 선생님, 혹은 의사들이 처리할 수 없는 문제를 보일 때 놀이치료를 통해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사는 어떤 사람인가요?

놀이치료사는 아이들이 체계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언급할 수 있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신건강분야의 전문가입니다.

놀이치료사는 각기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을 대입시켜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들의 문제에 접근하지만 놀이를 이용한다는 측면에서는 모두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놀이치료사는 보다 더 직접적으로 아이들의 문제에 접근하기도 하고, 어떤 치료사는 인성이나 인지력에 대해 통찰력으로 아이들을 대하기도 합니다.

아이를 치료실로 데려가고 싶은데 아이에게 어떻게 말하죠?

아이에게 “장난감이 특별한 놀이방에서 선생님과 함께 매주 놀 것이다”라고 말해 주십시오. 만약 아이가 왜 그 놀이방에 가야 되는지 이유를 묻는다면 “때때로 네가 힘든 일이 있을 때는 네가 놀 수 있는 특별한 장소가 필요하단다”라고 말해주세요.

치료가 끝난 후 아이에게 치료실 이야기를 물어봐도 되나요?

아이가 놀이치료를 받으면서 편안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게 놀이치료에서는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물어봐도 됩니다. 놀이치료사들은 아이에게 놀이 동안에 있었던 일은 서로간의 비밀이라고 아이에게 말합니다.

이러한 비밀은 어린이가 그들의 부모의 반응이나 눈치를 보지 않고 자신이 생각한 바를 솔직하게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놀이치료실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서나 아이의 문제를 부모님과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 앞에서 치료사가 설명을 한다든지 혹은 아이에게 질문을 하지 않고, 부모님들과의 “부모상담” 시간을 통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효과적인 방향을 모색하게 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가족 구성원 모두, 혹은 일부가 아이와 함께 치료에 참가할 수 있는 “가족치료”도 병행하게 됩니다.

더 좋은 학업 성취를 원하는 아동, 또는 지능은 정상이고 학습을 잘할 수 있는 능력은 있으나 여러가지 이유로 능력 발휘가 되지 않는 소아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입니다.

객관적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여 전문의의 상담과 진단으로 학습 증진에 대한 교육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개인 및 집단을 대상으로 총 8회기의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학생의 시간. 개인별 역량에 따라 회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시간 : 총 8회기, 1~2회기 / 주, 1~2시간/회기

※구성

– 집단치료 : 비슷한 학년으로 구성된 4~5명의 중학생 및 초등학교 고학년

– 개인치료 : 개인의 능력에 맞춘 학습프로그램 진행


평가

임상심리지능검사, 학습효율성 검사, 학습준비도 검사, 진로탐색검사, 다차원인성검사, 주의력검사, 아이와 부모의 면담 및 다양한 설문조사를 통해 아이의 학습문제를 통합적으로 진단하여 공부방법을 컨설팅해줍니다.

검사항목 내용
학습능력진단 학습준비도, 학습효율성, 인성검사, 진로탐색검사
지능검사 K-WAIS, WISC
집중력검사 검퓨터를 통한 주의력 검사(ADS)
정서상태 검사 다면적 인성검사(MMPI)
문장완성검사(SCT)
그림검사(HTP)
로샤검사(Rorschaha)
주제통각검사(TAT)
성격검사 성격유형검사(MBTI)
진로검사 진로탐색 검사
문제행동평가 아동행동조사표(CBCL) 등
가족상황평가 가족 적응력, 결속력 평가척도(FACES-III)
한국형 가족기능도 척도(FFS)

진행순서

회기 내용 비고
1회 검사실시 학생설문지 작성
부모님 설문지 작성
2회 서약서(규칙, 나의다짐), 부모님과의 약속, 시간관리, 시간관리 과제
3회 독서방법, 노트방법
4회 중요과목(국, 영, 수)공부 방법
5회 기억력 증진법, 집중력 훈련
6회 시험불안극복
7회 시험요령
8회 평가 및 마무리, 부모님 면담

미술치료란 무엇인가?

미술이라는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인간정신을 치유 또는 변화시키는 것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는 치료과정입니다.

미술치료를 통해 언어뿐 아니라 닫혀있던 마음을 열게 되며, 잠재되어 있던 감성이 되살아납니다.


미술치료를 통한 심리적인 치료가 가능한 이유는?

1. 자유로운 미술치료 작업을 통한 심상의 외면화 과정 속에서 개인의 내면에 억류되어 있는 심리 정서적인 요소를 표현하게 함으로써 갇혀있던 정신세계를 환기시켜줍니다.

2. 창작과정과 작품을 통하여 개인의 심리적인 갈등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3. 인간심성의 창조성의 활성화로 미술놀이를 통해 자기실현의 길목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인도하여 줍니다.

4. 현대 심리치료 이론에 입각하여 내담자의 정신, 심리적인 문제를 미술놀이로 전환하여 개인의 심리적 갈등 완화 및 병리적인 정신구조를 재편성하게 합니다.


미술치료의 장점

ㆍ언어적 표현력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그림으로 내적 욕망, 꿈, 환상을 표현함으로써 치료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ㆍ무의식에 내재되어 있는 심상의 표현으로 자신을 이해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어, 병리적 현상을 줄어들게 한다.

ㆍ작업 결과물 자료의 연속성을 통해 내담자 자신의 변화과정을 보면서 자신의 내면의 변화의 이해를 높이고, 감정표현에 익숙해 질수 있다.

ㆍ미술 재료의 다양한 매체를 선택하고 제작과정을 스스로 주도하여 작품을 스스로 완성함으로써 성취감, 만족감을 느끼면서 자아개념 인식을 강화한다.

ㆍ과거, 현재, 미래를 무의식 속에서 표현함으로 내재된 감정들을 향상시킬 수 있고, 자신에 대한 이해가 증가 되면서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며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이란?

소집단 경험을 통하여 아동들이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해보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는 감정훈련, 스스로의 장점들을 찾아내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또래관계에서의 바람직한 행동기술 익히기 등의 과정을 통하여 친구 사귀기의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돕는 인지치료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역할극, 생각바꾸기 연습등을 통하여 접근해봄으로 실제 행동의 변화로 이끌어 학교생활, 가정생활에서의 적용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2.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 대상자

ㆍ또래와 갈등해결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

ㆍ친구와 다툼이 잦은 아동

ㆍ또래보다 생각수준이 낮은 아동

ㆍ자신감이 없는 아동

ㆍ자기통제가 힘든 아동

ㆍ주의산만한 아동


3.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 내용

(1)감정훈련
-내 감정 이해하고 표현하기,타인의 감정 인식하기,공감하기 연습
-분노의 감정 조절하기

(2)자아훈련
-자신의 장점과 가치 발견하고 자존감향상시키기

(3)사회기술훈련
-규칙과 지시따르기, 자기주장훈련, 갈등해결하기, 대화법, 부정적인 결과다루기. 집단놀이상황에 참여하기, 문제해결하기.


4.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 운영

ㆍ주1회,1회당 60분

ㆍ부모교육 2회(자녀 이해하기,의사소통의 기술익히기를 통한 자녀와의 관계 개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