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능력증진크리닉
정서크리닉 이란?
학습능력증진크리닉은 더 좋은 학업 성취를 원하는 아동, 또는 지능은 정상이고 학습을 잘할 수 있는 능력은 있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능력 발휘가 되지 않는 소아 청소년을 위한 크리닉입니다. 객관적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여 전문의의 상담과 진단으로 학습 증진에 대한 교육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상 | 새로운 학습방법을 원하는 아동, 우수한 성적을 계속 유지하고 싶은 아동, 학습 증진을 원하는 아동, 학습부진이 있는 아동, 주의력이 떨어지는 아동, 시험불안이 있는 아동, 공부에 대한 의욕이 없고 매사에 짜증을 내는 아동, 또래 관계와 더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겼는 아동, 부모와의 갈등 때문에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식사장애를 보이면서 학습문제를 보이는 아동 |
치료프로그램 | 뉴로피드백, 학습능력향상프로그램,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
학습크리닉 이란?
학습치료란, 학습 장애나 학습 부진 등 학습상의 문제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학습 과정에서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를 보완 및 수정하는 치료입니다. 아동의 인지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심리정서적인 측면도 함께 고려하여 접근합니다
대상 | 새로운 학습방법을 원하는 아동, 우수한 성적을 계속 유지하고 싶은 아동, 학습 증진을 원하는 아동, 학습부진이 있는 아동, 주의력이 떨어지는 아동, 시험불안이 있는 아동, 공부에 대한 의욕이 없고 매사에 짜증을 내는 아동, 또래 관계와 더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겼는 아동, 부모와의 갈등 때문에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식사장애를 보이면서 학습문제를 보이는 아동 |
치료프로그램 | 뉴로피드백, 학습능력향상프로그램,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
학습치료의 목적
학습치료는 대상 아동의 장애(특성)를 고려하여 아동의 학습 문제 요인을 분석하고 정확히 파악해 개별 치료교육 계획을 확립하고 치료교육을 시행하여 아동의 지적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자율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돕는 것입니다.
학습치료 대상
ㆍ경계선 지능수준(IQ 71-80),경한 정신지체(IQ 50-70)이거나 심리적 요인 또는 장애로 인한 학습부진이 있는 아이
ㆍ기초 학습기능(예-읽기, 쓰기, 셈하기 등이 또래 아이들에 비해 늦은 아동)이 부족한 아동
ㆍ학습동기가 부족한 아동
ㆍADHD의특성(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으로 인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ㆍ자기관리가 어려운 아동
ㆍ특정 교과영역(예-언어, 수학, 사회 등)에서 낮은 성적을 보이는 아동
ㆍ갑작스럽게 성적이 떨어지는 아동
학습부진 이란?
성격, 태도, 정서적인 문제, 학습 습관의 문제, 누적된 학습결손 등의 요인으로 인해 잠재적 지적능력 수준(potextial ability)에 상응하는 학업성취(school chievements)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를 말합니다. 즉, 예측되는 성취와 실제 성취간의 격차가 큰 상태로 흔히 머리는 괜찮은 것 같은데 성적은 좋지 않다고 표현되는 아이들이 학습부진에 해당됩니다.
실제로, 학습을 할 능력은 충분해도 배울 기회가 별로 없다든지, 교사의 교수방식이 자신에게 맞지 않거나 공부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성적이 떨어지면서 공부에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우울증, 불안증, 강박증이나 친구들의 따돌림, 게임 중독 그리고 가정불화, 빈곤, 결손가정 등의 열악한 환경요인들이 제거되거나 치료적 개입을 통해 교정되면 정상적인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를 보이게 됩니다.
학습부진아의 특성
1.효과적인 학습기술 및 학습전략이 부족하고 공부한 내용을 정교화, 조직화하여 기억하는 전략을 사용하지 못하고 기계적인 반복 암기수준에 머물러 있음.
2.부주의하고 산만하며 계획성 없이 충동적으로 문제를 처리한다.
3.지나치게 의존적으로 수동적이어서 혼자 힘으로 완성할 수 있는 과제조차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자주 구함.
4.생각은 많으나 실천이 부족하고 고집스럽고 사고의 융통성이 부족함.
5.쉽게 좌절하고 어려움이 있으면 미루고 피해가는 경향 있음
학습부진의 원인
인지적요인
ㆍ언어이해와 표현력, 사고력, 문제 해결력, 기초연산능력 등의 기초학습능력의 부족과 더불어 집중력과 인지처리속도 및 좌우 뇌기능의 불균형으로 인한 학습부진이 나타납니다.
ㆍ선수학습의 결핍으로 단계적이고 위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학습과정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학습동기적 요인
ㆍ학업성취에 대한 동기의 결핍은 학습에 대한 목표지향적 행동의 활성화를 감소시키면서 학습지속력이나 지구력을 떨어뜨립니다.
ㆍ긍정적인 자기 효능감 형성과 관련된 내적 동기유발 없는 외적인 보상에 의한 동기화는 일시적인 학업향상 효과에만 그칠 수 있습니다.
학습전략적요인
ㆍ공부하고자 하는 마음은 있지만 자신의 능력에 맞춰 학습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수립능력이 떨어집니다.
ㆍ과제를 읽고 요약하기, 수업내용을 듣고 노트하기, 기억하기, 집중하기, 시간계획 세우기, 시험에 대비하기 등과 같은 다양하고 교과적인 학습전략을 갖고 있지 못합니다.
ㆍ주위 환경을 학습과 관련시켜 변형시키고 구조화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정서적 요인
ㆍ우울하고 무기력한 정서 상태로 인하여 집중력과 의욕이 저하되면서 학습능률이 오르지 않습니다.
ㆍ불안이 높은 경우 특히 시험불안이 있으면 공부를 해 보지도 않고 미리 결과에 대해 걱정하고 겁을 내면서 준비를 소홀히 하거나 아예 포기를 해 버리게 되는 경우입니다.
ㆍ또래 관계가 원만치 않거나 가족 간의 갈등으로 인하여 겪는 정서적 스트레스가 과도한 경우에는 심신이 허약해지고 잡념이 많아지면서 공부에 집중할 수 없게 됩니다.
행동적 요인
ㆍ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싸움이 잦고 거짓말을 자주 하며 음주, 흡연, 본드와 같은 약물을 남용하고 교사나 부모에게 거칠고 반항적이며 가출이나 절도 및 일진 등에 가담하는 비행문제를 보이는 행동장애 아이들도 학습부진이 나타납니다.
환경적 요인
ㆍ부모의 무시, 학대, 무분별한 체벌 등의 거부적 태도나 지시, 명령, 억압, 금지 등의 권위적 태도, 방임적 태도, 무사안일과 현실만족을 강조하는 비성취적 태도 등은 편견과 피해의식, 패배적 사고를 증가시키면서 학습 부진을 만드는 요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ㆍ컴퓨터와 인터넷 사용을 조절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몰두하는 현상은 절대적인 학습량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지나친 공상과 판타지에 빠지게 하면서 현실적 기대를 무시하게 만듭니다.
학습 장애 란?
정상 또는 정상 이상의 지능지수를 보여주고 정서적인 혹은 사회 환경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들로서, 그 이유는 학습과 관련된 뇌 기능의 특정영역이 결함을 보이거나 발육지연 또는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어떤 특정한 인지장애, 다시 말해서 지각, 기억, 추론능력, 사고력 등이나 대뇌의 미세한 기능장애로 인하여 학습 전반이나 특정 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산수계산)에서 학습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 학생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학습장애의 종류
학습장애는 주로 취학 아동들이 겪는 문제로 여기에는 읽기 장애, 쓰기(철자 및 문어표현)장애, 수학 장애가 포함됩니다.
1.읽기 장애
가장 대표적인 학습장애로 글자를 구분하지 못하거나 글자를 정확히 발음하지 못하고, 단어를 바꿔 읽으며, 단어를 생략해서 읽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어떤 아동들은 글자를 읽는데 자신이 방금 읽은 문장 또는 문단의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2.쓰기장애
쓰기 장애 아이들은 문자의 문법이 맞지 않거나, 구두점을 잘못 사용하거나, 문단의 구성이 빈약하다거나, 철자법의 실수가 많고, 글씨를 알아보기 힘들게 쓰는 등의 특징들을 동시에 보입니다.
3.수학장애
수학장애는 숫자나 부호를 잘못 보거나 빠뜨리게 되고, 문제의 요즘을 빠뜨리는 실수를 자주하며 순서에 따라 계산하기, 사물을 세기, 구구단 외우기를 잘못하여 수식 계산 능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학습장애 아동들의 특정학습 영역에서의 어려움이 다른 과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점 공부하는 것을 싫어하게 되는 것과 학습부진아들이 모든 과목에서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학습 동기도 낮은 것도 겉으로 보기에는 같습니다. 그러나 성적이 낮은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여 이에 기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치료의 특성
학습치료는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개별 치료교육으로 학원수업이나 과외와는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단시간에 성적이 올리기 어렵습니다. 치료사와 1:1 개별치료 진행하게 됩니다. 시간은 50분/1회기 치료 후 5분 부모상담으로 이루어집니다. 총 20회기를 시행하며 개인 특성에 따라 회기가 좀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검사내용
검사는 필요에 따라 시행됩니다.
주의력검사 / 지능심리검사 / 알자(ALSA)청소년 학습전략 검사 / BASA 읽기 검사 / BASA 수학검사 / 기초학습기능검사
치료프로그램
ㆍ기초학습 향상 프로그램
ㆍ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
ㆍ학습전략 프로그램
ㆍ주의집중 향상 프로그램
학습치료의 특징은 기초학습 향상과 학습전략 프로그램에 있습니다.
저는 사고력 활동을 진행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고력 프로그램을 기초학습 향상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학습전략 프로그램에서는 직접교수(세분화되고 단계적인 학습)와 전략적 교수를 통해 아동의 이해를 돕고 좀 더 쉽게 수행 할 수 있도록 합니다.
ㆍ기초학습 향상 프로그램
학습 상의 문제는 그 원인과 현상에 따라 학습장애, 학습부진, 학습지진으로 나뉩니다. 각학습 문제의 특성에 따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수학의 구체적인 학습영역의 기초학습능력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학교생활 및 학습에 기초가 되는 정보처리 및 사고력의 불균형과 결함은 아동의 학습능력 발휘에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적절한 사회적인 대응 기술을 습득하는 것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각 아동의 시 · 청지각, 기억, 언어적인 사고, 계열-순차 처리능력, 추론, 문제 해결력, 창의력 등 다양한 영역의 정보처리와 사고력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아동의 장점을 발견, 강화시키고 단점을 보완, 증진시켜, 자신의 학습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ㆍ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
학습적인 능력은 있으나 학습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고, 학습 방법이 비효율적이면 갖고 있는 학습능력이 충분히 발휘되기 어렵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학습적인 무기력에 빠져 있거나 학습 방법이 부족한 아동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를 향상시키고, 학습에 필요한 효율적인 학습시굴(기억전략, 독해전략, 시간관리, 노트필기, 시험준비, 학업스트레스 조절 등)의 초인지(Metacognition)전략을 습득하고 증진시켜,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자(Active Learner)가 되도록 돕습니다. 주로 지적 기능에 어려움이 없는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소그룹 형태로 진행됩니다.
ㆍ학습전략 프로그램
비효율적인 학습방법 및 습관을 개선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읽기전략, 마인드맵 프로그램, 시간계획 및 관리 전략, 효과적인 시험관리전략, 효과적인 노트필기 및 쓰기 전략, 기억전략, 집중전략 등을 익히게 합니다.
ㆍ주의집중 향상 프로그램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필수 기능 중 하나가 주의력입니다. 집중력과 유지력의 부족, 주의산만, 충동조절의 어려움 등은 과제상활 뿐 아니라, 생활 장면에서 효율적인 자기 관리, 통제의 어려움과도 직결됩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과제와 같은 학습 상황에서의 시청각적인 주의집중 및 유지력과 일상생활에서의 효율적인 자기 관리를 위한 자기 조절(self-regulation)능력 향상을 돕습니다.
위 네가지 프로그램을 기초로 개별 치료프로그램을 계획하지만 프로그램의 비중은 아이들에 따라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