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검사(지능 및 심리검사)
지능검사(Intelligence tests)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충분히 나타낸다는 전제가 필요합니다.
언어로 제시되는 지시를 이해하고 말로 나타낼 수 있어야 언어성 지능검사를 실시할 수 있고, 손으로 이해하고 검사도구를 조작할 수 있어야 동작성 지능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에 따라 아동을 범주화 시키도록 만들어집니다. 즉, 같은 연령의 전체집단과 비교해서 아동의 일반적인 능력을 알아볼 수 있는 것입니다.
어린이의 지적 기능의 평가는 거의 모든 임상평가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적 기능은 정신지체나 학습 부적응과 같은 장애를 정의하는데 중요한 특징입니다.
지적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가 일반 지능검사입니다. Stanfod-Binet와 Wechsler 아동용 지능검사는 임상 장면에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지능검사입니다.
개인 검사로 지능지수가 산출되며 평균점수는 100, 개별점수는 그의 나이를 가진 평균의 사람이 받은 점수에서 얼만큼 위인지 아래인지를 반영합니다.
아동의 높은 지능은 부모의 사회경제수준이 높고 놀이 환경이 뛰어나며 아동의 교육에 부모가 관심이 많고 부부관계가 조화로우며 어머니가 에너지가 많고 매우 적극적이며 긴장되고 걱정이 있을 경우에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자극환경이 없고 매우 심한 처벌을 받을 경우에는 지능이 떨어지고 분명한 태도로 구조적인 격려를 받은 가정의 아이들에서는 지능이 증가 됩니다.
평균이거나 그 이상의 지능을 가진 아동의 지능지수는 영아기와 아동기간에 큰 차이를 보이나 낮은 지능을 가진 아이들에게서는 큰 차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진단 예들
ㆍ지식의 결여라기 보다는 그 순간에 반응할 능력이 없는 것은 아동이 멍하게 쳐다보고 하나나 다른 질문들에도 반응하지 않음으로써 알 수 있다.
ㆍ정서적으로 무감각한 아동의 웃음은 기쁨보다는 긴장을 표현한다.
ㆍ아동이 블록을 치면 공격성을 나타낸다.
ㆍ의존감이나 지시 이해의 실패는 검사자의 블록에 바로 쌓는 것으로 나타난다.
ㆍ흥미와 동기결여, 수동적 공격표현은 아동의 수행시간이 많아진 것으로 알 수 있다. 이 경우는 연습을 통하여 수행이 증가 되어진다.
ㆍ정답을 찾는 것이 어렵고 우울, 완벽주의 결정하는 것이 어려움이나 아동의 그림모사 습관은 극도로 느린 속도에서 나타난다.
ㆍ특히 답은 옳지 않으면서 아동의 다라 그리기나 쓰기, 답하기가 매우 빠를 때는 충동적일 가능성이 있다.
ㆍ과장하거나 흥분된 반응은 경조증적인 특성이 있을 수 있다.
ㆍ제한된 지능, 부끄러움, 쭈뼛거림이나 확인하려는 의도는 허용된 시간 안에 질문에 대한 답을 하지 못한다.
언어의질에 기초한 예들
ㆍ예술적인 자질은 어휘력에서 감각적인 용어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가늠할 수 있다.
ㆍ강박적 경향은
질문에 반응하는데 4~5가지로 설명.
공통성 질문에서 3~4개의 답.
어휘력의 정의를 정교화시킴.
지나치게 세밀하고 의문을 깐 응답.
ㆍ우울양상은 느리고 우유부단하고 답을 한 때 막히는 것에서 알 수 있다.
ㆍ편집증적 특성은 답을 말해 주어도 못 믿는 반응에서 찾을 수 있다.
ㆍ의존성은 “엄마에게, 아빠에게 물어보세요.”라는 대답에서 찾을 수 있다.
ㆍ심인성은 “나는 쉬어야해요”라고 하거나 신체와 관계된 반응을 계속 보이는 것에서 발견할 수 있다.
ㆍ공포는 “그들이 당신을 미치게 할 거예요” 라는 반응이나 “세상이 무서운 곳”이라고 한다.
ㆍ노출증은 드레스, 파티, 장식물을 말함으로써 나타난다.
ㆍ공격성은 전쟁이나 무기에 관계된 반응
지능검사에 관한 오해
ㆍ지능검사는 타고난 지능을 측정한다
ㆍIQ는 고정되어 있고 변경할 수 없고 변하지 않는다.
ㆍ지능검사는 완전히 신뢰할 수 있는 점수를 제공한다.
ㆍ지능검사들은 개인의 지능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을 모두 측정해준다.
아동과 청소년이 보이는 다양한 부적응 문제들은 정서, 성격, 학습, 언어, 사회성, 가족관계 등 다양한 원인에 기인합니다.
따라서 그들의 전반적인 인지적 능력과 정서상태, 성격 특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그리고 개개인의 문제영역과 관련된 세부적인 특수검사(학습, 언어 영역 검사)들을 통해 개인의 부적응 문제의 원인을 밝혀내고, 그 개인의 잠재력과 강점, 약점 등을 파악하여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치료방법을 모색하게 됩니다.
또한 심리검사는 현재 특별한 부적응 문제를 보이지 않더라도 자기 이해 및 잠재력 개발, 진로 탐색 등의 목적과 부적응 문제의 예방 목적을 위해서 언제든지 누구나 받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동 및 청소년에게 인지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에 원만한 학교생활의 적응은 물론 학업능력의 향상, 잠재력 개발, 진로선택 등을 위해 심리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리검사의 종류
검사영역 | 검사목적 | 연령(만) | 검사종류 |
---|---|---|---|
지능검사 | 지능과 잠재능력 학습능력 인지적특성(작정과 단점) 행동적인 특성 정서적, 대인관계적 특성 지적능력과 기능의 효율성에 대한 평가 |
3~5세 | K – ABC |
5~16세 | KEDI – WISC | ||
16세 이상 | K – WAIS | ||
성격 및 인성검사 | 성격특성 대인관계특성 행동특성 지적능력과 기능의 효율성에 대한 평가 |
13세 이하 | Rorschah, TAT |
13세 이상 | MMPI, Rorschah, TAT | ||
학업성취, 수준평가 | 기초학습능력 학년별, 과목별 학업성취 수준 |
초등학생 | 학습능률검사, 하습효율성검사 |
적성 및 진로 탐색 | 적성파악 특정 영역에서의 장단점 흥미와 관심영역 |
초등학생, 중고생 | 다차원인성검사, 진로탐색검사 |
대상에 따른 심리검사
대상 | 필요성 | 검사종류 |
---|---|---|
영, 유아 (만 30개월 ~ 만 6세) |
초등학교 학습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학습능력 및 사회성 발달 수준 평가와 장애의 정도 평가 |
지능검사, 학습능률검사, 학습효율성검사, 시지각발달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언어발달검사, 유아성격검사 등 |
초등학생 | 성격특성 대인관계특성 행동특성 지적능력과 기능의 효율성에 대한 평가 |
시지각발달검사, 지능검사, 성격 및 정서검사, 진로적성검사, 학습방법 진단검사, 학습능률검사, 학습효율성검사 |
중, 고등학생 | 고등학교 진학에 필요한 학습능력 및 적성 평가를 통해 진로 선택을 돋고, 정서적, 심리적 평가를 통해 청소년기 비행문제 및 정신장애를 예방 |
지능검사, 학습능률검사, 성격 및 정서검사, 진로 및 적성검사, 학습방법 진단검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