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피드백 Neurofeedback
뉴로피드백이란?
인간의 두뇌의 기능은 21세기인 오늘날에도 다 알지 못하는 무궁무진한 신비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뇌의 기능을 연구하고자 1924년 최초로 뇌파가 측정 된 이후 현재까지 이루어진 꾸준한 연구의 성과로 1987년 뉴로피드백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뉴로피드백이란 사람이 건강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뇌파의 훈련을 통하여 두뇌의 기능을 최적화하여 잠재하는 학습능력을 수십 배 혹은 수백 배 증가시키는 치료 시스템입니다.
미국을 비롯하여 영국, 독일, 캐나다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이 훈련법의 효과가 입증되어 많은 학습장애아들이 큰 도움을 얻은 바 있습니다.
뉴로피드백은 반드시 전 선진국에서는 이미 이 훈련법의 효과가 입증되어 많은 학습장애아들이 큰 도움을 얻은 바 있습니다.
뉴로피드백은 반드시 전문적인 식견을 갖춘 의사만이 처방, 감독할 수 있으며 시중의 뇌파를 이용한 학습능력 증진 기기와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뉴로피드백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요?
저희 병원을 방문하시면 30분정도 소요되는 기초 설문지를 작성하시게 됩니다. 부모님에 대한 조사, 아이가 태어나서 현재까지의 발달력에 대한 조사, 병력에 대한 조사, 그리고 현재의 문제점들에 대한 세밀한 설문지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그 설문지를 토대로 하여 저와 아이의 문제에 대해서 상담을 하시고 난 후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능지수나 심리검사, 집중력검사, 학습검사, 개인의 성격 및 적성 검사 등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저희 병원이 가지고 있는 여러 치료 방법들 중에서 아이에게 적절한 학습능력 증진을 위한 치료를 선택하십니다.
그 중에 한 방법으로 뉴로피드백이 있습니다. 뉴로피드백을 하면서 걸리는 시간은 대략 30-45분이며, 주당 2-3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통 10회차 훈련기간 이내에 어느 정도 아이가 느낄 만큼의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최적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20회에서 40회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일단 훈련 과정이 숙달되고 나면 대부분의 경우 효과는 평생을 지속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뉴로피드백은 통증이 있거나 몸에 상처를 내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몇 개의 전극(감지기)를 머리와 귀 부분에 부착합니다. 뇌파는 뇌파 증폭기와 컴퓨터화 된 도구에 의해 일정한 신호로 바뀌고 적절한 훈련이 가능하게 다시 아이에게 그 상태를 보여줍니다.
훈련을 받는 학생은 단지 비디오 게임을 즐기기만 하면 됩니다.
뉴로피드백은 어떤 훈련인가요?
인간의 두뇌에서 생성하는 전기적 파장을 뇌파라고 하며 이 뇌파는 인지 단계에 따라 각각 다른 모습을 봉비니다. 이중 집중력을 가진 학습 과정에서 필요한 뇌파는 SMR파라고 하며 이 파장이 강화된 상태일 때 인체는 최고의 집중력과 학습능력을 보입니다.
시중에 뇌파를 이용한 학습기는 단지 편안한 상태의 뇌파를 만들기 위해 외부에서 반복적인 시청각 자극을 하는 것으로 본인이 가진 자체적으로 이미 가지고 있는 능력을 극대화 시키는 과정인 뉴로피드백 훈련과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또한 뉴로피드백의 효과는 단지 뇌파 학습기처럼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습관을 형성하는 것처럼 반영구적으로 얻어지는 것입니다.
뉴로피드백으로 얻어진 효과는 얼마나 지속되나요?
뉴로피드백의 효과는 자전거 타는 법을 한번 배우면 거의 평생 자전거를 찰 수 있는 능력이 지속되듯이 대부분의 경우 반영구적입니다.
훈련을 만료한 수에 생활에서의 스트레스 등으로 훈련으로 얻어진 특수한 효과가 상실된 경우가 드물게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 몇 차례의 추가적인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서 다시 예전의 상태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아니스트가 평범한 사람에 비해 몇 배의 피아노 연습을 하듯이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지속적인 훈련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지속적 훈련을 통해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을 극대화 훈련(peak performance training)이라 하며 프로 운동선수나 CEO, 예술가 등에게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뉴로피드백 훈련으로 인한 부작용은 없나요?
현재까지 알려진 부작용은 없습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거나 에어로빅을 하는 것이 건강에 해가 되지 않듯이 ‘두뇌 에어로빅’인 뉴로피드백 또한 같은 이치라고 생각됩니다.
뉴로피드백이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ㆍ머리는 좋은 것 같은데 노력을 안하는 학생
ㆍ성적을 올리고 싶으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학생
ㆍ한가지 이상의 학습에 문제가 있는 학생(읽기, 쓰기, 산수 등)
ㆍ시험 때만 되면 불안한 학생
ㆍ자신감의 결여, 따돌림, 소극적인 학생
ㆍ반복적으로 소리나 움직임을 보이거나 소변을 못 가리는 아이
ㆍ자폐성 장애, 언어장애, 발달지체
ㆍ좌절감, 가치 없고 희망 없고, 짜증만 내는 우울증상
ㆍ신경과민, 불안, 불면증 아이
ㆍ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되는 직업에 종사하는 성인
(의사, 변호사 등의 전문직과 예술가, 스포츠맨 등)
ㆍ그 외 자신이 가진 두뇌의 능력을 배가시키고 싶은 모든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