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맑은컬럼

해맑은컬럼

제목언어문제가 있는 아이2020-06-23 18:33
작성자 Level 10

1. 언어의 표현에 문제가 있는 아이

일상생활에서 제한된 어휘를 사용한다
문법의 규칙을 이해하고 응용하는데 문제가 있다
하나의 사건, 영화 등을 말하는데 있어서 조리가 맞지 않는다
대화중에 주제에서 벗어나 헛소리를 한다
한 말을 종종 되풀이해서 말을 한다
자신에 대해서 주로 말을 한다
머뭇거리면서 적합한 단어를 찾는다
한 문장을 말할 때 단어의 흐름이나 속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질문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2. 언어의 이해에 문제가 있는 아이

질문을 받을 때나 말을 받아서 할 때 당황하고 혼동스러워 하고 어쩔줄을 모른다.
‘뭐라고요’라고 다시 되묻는다
시선접촉을 하지 않고 산만하고 부주의해진다
대화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지시에 따르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지시를 혼동하기도 한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라는 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복수형을 이해하지 못한다
비교형용사, 수식어구, 소유형, 전치사, 시간, 관용어구, 부정어를 이해하지 못한다
(더 큰, 예쁜, 더 많은, 너의, 그의, 그것의, 어제, 미래, 아니다, 누구도 않다 등)
단기기억에 문제가 있어 두 가지 지시를 내릴 때 기억을 못할 수 있다
(장난감을 주워서 책가방에 넣어라-시각적 단서를 이용하고, 한번에 한가지 명령을 내리고, 반복해서 말해 주어야 한다)

3. 사회적 상황에 맞지 않는 말 사용하는 아이

특정상황에 대한 인식 결여
주제에 머무르고, 질문하고, 지시를 따르고, 이치에 맞고, 유창하게 정보를 말하는 것과 같은 대화기술에 어려움
신체를 이용해서 의사소통하는 것이 서투르고 다른 사람의 신체적 표현을 이해하지 못함
협상하고 타협하고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언어를 사용하는데 문제
과제의 순서를 정하고 다른 사람의 요구에 맞추어서 자신을 행동이나 말을 결정하는데 어려움

4. 언어문제가 있는 아이를 도울 수 있는 활동

1) 활동의 종류

생활기술활동 : 요리, 옷입기, 몸치장하기, 세탁하기 ; 언어를 사용하고 자존심 증가
게임활동 : 컴퓨터 게임, 카드게임, 인형, 스포츠, 이야기 듣기, 테이프 듣기 ; 언어와 자기 표현 증가하는 기회 제공
미술과 음악활동 ; 자기표현 발달에 유용

2) 놀이활동을 통한 언어 능력 향상법

만 4-5세 아이들 :
놀이, 일상생활, 산책 등을 통해서 위/아래, 가벼운/무거운, 같은/다른 등의 개념을 말해준다
게임 등을 통해서 기본적인 색깔을 지적할 수 있다(내가 빨간 옷을 입고 있기 때문에 빨간 편을 선택할게).
아이스크림이나 동전과 같이 아이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물건을 사용해서 숫자 개념과 분류 개념을 알려줄 수 있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말하면서 부사를 강조할 수 있다(우리가 게임을 할 때는 조용하게 하는 것이 좋아)

초등학생들 :
시간 개념을 가르쳐 준다
자신의 행동이나 사건의 결말을 예상하게 한다(다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니?, 설탕대신 소금을 넣으면 어떻게 될 것 같니?).
다양한 동사를 사용하여 많은 단어를 경험하게 한다.
아이에게 말하게 하고, 아이의 경험을 말하도록 격려한다.
글쓰기를 싫어하는 아이일지라도 생일카드를 직접 만드는 일은 좋아할 것이므로 이때 전화번호를 쓰는 방법이나 편지형식을 쓰는 방법을 가르친다.
아이에게 쓴 글을 큰 소리로 읽어주면 언어를 보충하고 어휘사용을 늘릴 수 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