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맑은컬럼

해맑은컬럼

제목만 3세까지의 놀이2020-06-23 18:34
작성자 Level 10

아이들에게는 놀이란 것이 단순한 유희가 아니며 그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놀이는 활동의 복합체이며 이를 통해서 아이는 활력, 행동, 상황에 맞는 행동들을 계속 익혀 갑니다.

아이는 놀이를 통해서 발달합니다. 놀이는 아이에게 논리, 가능성과 자신의 조절력을 배우게 하고, 상상력은 아이가 완전한 어른이 되도록 발달시켜주며, 아이들에게 생각하는 방법을 알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는 태어난 직후에는 움직임과 변화에 관심을 가지면서 아이는 자신의 앞에 있는 딸랑이를 움켜쥐고 자신의 앞에서 돌고 있는 모빌을 치기도 합니다.

12개월이 지나면서 아기는 외부 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과 구별되는 바깥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자신의 오감을 이용하면서 이것저것 실험을 합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하면서 커다란 여러 조각을 맞춰보고 이를 통해서 자신을 둘러싼 바깥세상을 지배하는 기초적인 규칙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18개월쯤 되면 아이는 부모를 보고 따라하는 놀이를 시작합니다. 가령 엄마 옆에서 바닥을 빗자루로 닦는 흉내를 내거나 숟가락으로 입에 넣고 부모가 먹는 흉내를 따라 하기도 합니다.

24개월이 되면 남을 흉내 내는 것이 더욱 발달하게 되어 연속적인 가장놀이를 할 수 있게 되어 인형에게 장난감 숟가락으로 먹이고 인형 입을 닦고 트림을 시키는 행위를 계속해서 할 수 있습니다.

30개월이 되면 아이는 자신의 외모, 맛, 촉감의 차이를 남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며, 색, 모양, 전체적인 차이를 인식하게 됩니다. 이 시기의 아이의 놀이는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비교하고 대조하고 모으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바나나를 전화기처럼 사용하거나 막대기가 마치 총인 것처럼 가지고 놀고 사과박스가 차인 것처럼 운전을 하는 흉내를 내거나 냄비를 모자처럼 쓰면서 한 물건을 마치 다른 물건처럼 다루면서 모방에서 창조적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쉽게 어두움, 괴물, 개, 마술적인 이미지에 대해서 두려움을 가지는데 인지적으로 발달하면서 상상의 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초라함과 무력감과 싸우게 된다. 예를 들면 어두움을 두려워하는 어린 아이가 마술의 힘을 가진 여신 혹은 초인적인 힘을 가진 슈퍼맨으로 변하여 어두움에 대항하기도 합니다.

36개월이 되면 아이의 놀이는 전적으로 어른 행동을 모방하게 되는데 이는 아이가 다른 사람이나 행동을 기억할 수 있고 기억에서 꺼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본 것을 오랜 기간 동안 모방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