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놀이는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가? 오랜 시간 집중하게 해 준다 자신을 즐겁게 하는 방법을 배운다 다른 아이들과 교대로 하는 것, 사이좋게 지내는 법을 배운다 승리에 패배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운다 언어나 숫자 감각, 시각적 지각, 조정, 상상력을 발달시킨다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도 배울 수 있다 2. 어느 활동이 놀이인가? 1) 놀이인 활동 아기와 엄마가 깍꿍 놀이를 하는 것 4살된 아이가 인형에 옷을 입히는 것 학령전 아동이 플라스틱 로봇들을 일렬로 세우는 것 3살된 아이가 퍼즐을 끼워 맞추는 것 4살된 아이가 세발 자전거를 타는 것 카드 게임을 가족, 친구와 함께 하는 것 줄넘기를 하며 노는 소녀들 아이들과 형제들과 학교에서 노는 아이들 자연스럽게 그림을 그리고 색칠하는 모든 연령의 아이들 2) 놀이가 아닌 활동 교육적 장난감들을 특수한 방식으로 사용하도록 강요하는 부모 읽기와 산수 학습을 위한 카드를 사용하는 어른 테니스, 수영 등 스포츠 교습(아이의 기술을 훈련시킬 수는 있지만 아이는 놀이라 생각 안함) 3. 놀이를 하는 아이를 둔 부모의 역할 부모는 아이가 놀고 있는 것을 가끔씩 확인할 필요가 있다. 어떤 아이는 너무 많은 활동을 하여 지칠 수 있고, 놀이가 아닌 계획된 강습, 숙제 등 때문에 놀이를 할 수 없을 수도 있다. 부모는 아이에게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집단으로 하는 놀이, 많은 근육을 사용하는 놀이, 상상력이 필요한 놀이, 규칙을 따르는 놀이 등이 필요하다. 4.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놀이를 얼마나 해야 하나? 읽기에 문제가 있는 아이일지라도 대부분의 시간을 읽는 연습을 하는데 시간을 보내서는 안된다. 아주 조금씩 시간을 내어 책을 소리내어 크게 읽어주거나 음을 반복하게 하거나 매일 조금씩 글을 쓰도록 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 이런 아이는 나름대로 자신감의 결여, 분노, 슬픔, 염려를 가지고 있다. 놀이는 아이가 분명히 가지고 있을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이 아이들은 매일 편안하게 놀이를 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또, 어떤 놀이는 아이가 더 잘 읽거나 쓸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한다. 5. 어떤 종류의 게임이 읽기의 향상에 도움이 되나? 1) 읽기는 대화를 포함하는 게임을 함으로서 향상될 수 있다. 수수께끼를 포함하는 모든 종류의 단어 게임 리듬을 기억하거나 리듬을 생성해 내도록 요구하는 게임들 보드 게임들 문제해결 게임들 주의 깊게 보거나 시각적 배치를 자세히 볼 것을 요구하는 게임들 아이들이 놀이와 이야기를 만들어 내도록 하는 게임들 2) 놀이의 예 숨박꼭질, 스무고개 게임, 말 잇기 게임, 제스처 맞추는 게임, 노미노, 빙고게임, 숫자카드 맞추기 놀이, 뱀과 사다리(주사위 보드게임) 6. 어떤 종류의 게임이 산수능력에 도움이 되나? 1) 도미노, 주사위 게임 : 패턴과 숫자를 인식하는데 도움을 줌 2) go fish와 같은 카드 게임 : 숫자를 인식하여 기억하는데 도움을 줌 3) 전쟁놀이 : 숫자들의 상대적 가치를 학습하는데 도움을 줌(7이 6을 이긴다) 4) 숨박꼭질, 스무고개 게임 : 수학을 다루기 위한 태도와 자신감의 발달에 도움을 줌 7. 컴퓨터 게임만 하려는 아이에게 이것을 허용해야 하나? 컴퓨터 게임의 장점은 아이들이 컴퓨터라는 기계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빠른 시간 안에 반응하는 반응속도를 높여주고, 다른 아이들과 같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성을 기르는데 좋다. 하지만 다른 활동과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만약 아이가 하루종일 집에서 컴퓨터만 한다면 다른 아이와 상호작용하는 것을 배우지 못할 수 있다. 아이들은 공을 던지고 잡는 법, 뛰는 법, 두발 자전거를 타는 법들을 배울 필요가 있다. 8. 게임에 지면 화를 내고 우는 만 5세된 아이를 위해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만 5세까지는 게임에서는 지는 것이 한 개인을 나쁘게 심판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는데는 시간이 걸린다. 2) 이 시기의 아이들은 일부러 연달아서 많이 이기게 할 필요가 있다 3) 게임의 목적이 경쟁하여 서로 이기는 것이 아닌 둘 사이의 합계 점수가 얼마나 높은지를 알기 위한 것으로 게임의 조건을 바꿀 수도 있다 4) 아이들은 기술이 요구되는 게임보다는 운에 따르는 게임을 더 좋아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런 게임은 동등하게 승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기 때문이다. 5) 게임이 끝났을 때 ‘너는 조금 이겼고, 조금은 졌다’라는 것을 이해하게 될 때, 지는 것을 좀더 잘 참을 수 있을 것이다. 9. 아이가 텔레비전에서 나오는 장난감 광고를 보면 모두 사달라고 한다. 어떻게 해야 하나? 1) 아이의 다양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많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도구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2) 공원, 운동장에는 아이가 흥미를 가질 수 있고 좋아할 수 있는 기구들이 많다. 3) 중고 가정용품 판매장이나 할인 매장에서는 여러 가지 값 싼 장난감들을 살 수 있다. 4) 한가지 카드로 많은 게임을 할 수도 있고, 많은 사람들, 다양한 연령이 할 수도 있다. 5) 광고에서 보는 것과 같이 장난감들이 모두 좋고 재미있지만은 아니라는 것을 아이에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장난감을 과장하 기 위한 여러 가지 음향효과, 과장된 주장, 만화영화의 사용 등에 대해 설명하며 상업적인 목적을 위해 과대광고하고 있다는 것을 알릴 필요가 있다. 10. 아이들에게 어떤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시청하게 해야 하나? 1) 학령 전 아이들은 텔레비전에 본 내용을 실제라고 믿을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이 본 것 때문에 혼란에 빠질 수 있고 모방하고 싶어한다. 2) 세상에 대한 왜곡된 상을 심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폭력적인 장면에서 아이는 보호되어야 한다. 3) 좋은 프로그램의 기준 철자와 숫자를 인식해서 명명하는 것 철자들의 소리와 그 소리들을 단어로 결합하는 것 그림을 통해 보면서 알 수 있는 유용한 단어들 독서의 즐거움 글쓰기가 좋은 점 노래와 이야기들 식물, 동물, 사람, 장소에 대한 모든 종류의 정보 4) 좋은 프로그램의 영향
모든 성, 인종, 연령, 문화, 장애인들에 대한 긍정적인 상을 제시한다 사람들, 로봇들, 만화주인공들은 서로에게 친절하며 존중한다 위험한 행동을 자제시키고 건전한 시민정신을 본받게 한다 아이들은 좌석 밸트를 매고, 보트에서 구명자켓을 입고 길을 건널 때 어른의 손을 잡고 손을 든다 아이들은 인스턴트 식품보다는 자연식을 좋아하고 몸에 좋은 음식을 좋아한다 아이들은 스스로 이를 닦으려 하고 야외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며 정리하고 물건을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