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육과 처벌과 혼동할 수 있는데 규율은 부모가 자신의 아이들을 가르치고 인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부모들은 옳고 그른 것, 올바른 행동 및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 욕구를 뒤로 미루는데 잘 참을 수 있도록 적절하게 규율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끊임없이 부모의 인내와 규율의 일관성을 시험합니다. 훈육의 규율이 제대로 된 것이라면 안정적이고 일관적 제한을 제공하여, 아이들의 조절능력을 향상시키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고려하며, 즉각적인 만족을 미룰 수 있고 좌절을 잘 참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아무리 현명하게 대처하려고 노력해도 아이들과 논쟁을 하다보면 싸움으로 바뀔 수 있고, 아이들은 지친 부모를 괴롭히는데 선수입니다. 부모가 피곤할 때, 전화중이거나, 중요한 사업 회의시나, 다른 어른이 방문 시, 부모가 외출중일 때 아이들은 집요하게 부모를 괴롭힙니다. Time-out 기술은 아이들에게 짧은 시간동안(아이의 기질을 고려한 각자 나이에 해당되는 분 동안) 의자, 계단과 방 혹은 침대와 같은 지정된 장소에 아이를 강제로 머물게 하는 것입니다. 그 장소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화를 조절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하는데 이런 중재가 처벌로 보여지면 안됩니다. 이 시간동안 부모는 이런 방법을 쓰는 이유를 아이에게 설명하고, 부모가 어떤 행동이나 말을 아이에게 원하는지를 분명히 말해 줍니다. 훈육의 규율은 아이가 나이가 들수록 효과가 감소됩니다. 아이들은 언어사용에 능숙하여져서 이해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아이들의 행동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가끔 반항적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부모는 아이와 부딪치게 되는 상황에서 여러 가지 방법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아이가 당신의 찻잔을 갖겠다고 우기면 아기가 좋아하는 것을 채운 플라스틱 컵으로 대체해 주고, 아이가 부모의 화장품을 가지고 놀기를 원하면 마주 앉아서 색칠하면서 놀아주는 것입니다. 식사 시간에 부모가 아이들이 먹어야 하는 식사량과 식사 매너와 싸우다 보면 부모는 즐겁게 식사를 할 수가 없게 됩니다. 먹는 것과 아이와 싸우게 되면 아이들은 먹지 않는 것을 통해 부모로부터 관심을 받을 수 있다고 배울 수 있으며, 이는 후에 관심얻기 방법으로 계속 사용될 수 있고, 심하게는 식사 장애로 발달할 수도 있습니다. 음식을 보상이나 위협 혹은 처벌로 사용되는 것은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음식은 다른 사람들과 같이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매개물이지 규율이나 조절의 수단은 될 수 없습니다.
결국 부모는 자신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좋은 행동을 가르쳐야 합니다. 자신은 모든 사회적인 질서와 규칙(신호위반하기, 신호등 지키지 않기, 담배꽁초 버리기, 무단횡단하기, 남을 헐뜯기 등등)을 지키지 않으면서 아이들에게 강요하는 것은 이율배반적인 행동입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이나 말과 자기 자신을 가르치는 방식,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을 보면서 자신의 규율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배우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