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맑은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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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청소년의 자살2020-06-23 18:30
작성자 Level 10

청소년 자살

1. 청소년 자살 얼마나 많나요?

청소년기에는 자살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미국 통계중 10대의 사망 원인중에 자살이 3위를 차지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10대 사망원인 중에 사고에 의한 사망 다음으로 많습니다.

2. 소아청소년 자살의 배경

자살에 도달하기 위해서 작용하는 것으로 외부 스트레스에 대한 아이의 대처능력, 아이의 충동적인 성격, 학교생활, 친구관계, 가족관계, 사회적 가치체계 등이 있습니다. 특히 동양사회는 창피문화이기 때문에 삶의 가치기준을 자기 자신의 주관적인 판단이나 가치보다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어른들이 흔히 ‘너 같은 놈은 우리 집안에 필요없다. 창피해서 못 살겠다. 차라리 나가서 죽어라’ 하는 말을 하는데 이는 청소년들을 자살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3. 왜 자살을 할까요?

아이들의 자살은 어떤 상황에서 도저히 자신이 빠져 나올 길이 없다고 판단되는 소위 ‘딜레마’ 상황에서 선택됩니다. 그리고 이 상황은 다음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자신의 죽음으로 주변의 사람들에게 심리적 고통을 느끼게 하려는 복수를 위한 자살
2) 자신의 요구가 관철되지 못했을 때 이를 자제 못하고 극도로 흥분하여 몸에 위해를 주는 충동적인 자살
3) 부모나 자신의 기대치에 못 미쳤을 때 자신을 비관하고 수치심에 의한 자살
4) 부모나 이성친구들과 같은 좋아하는 대상과 헤어졌을 때 오는 허무감, 외로움에 의한 자살
5) 부모로부터의 거부, 위협, 친구들로부터의 왕따가 된 후 소외감에 의한 자살
6) 먼저 죽은 부모, 친구, 대중스타와 이후의 세계에서 재회하기 위한 자살

4. 청소년 자살의 특징

1) 청소년의 자살 결정은 불과 수분, 수시간안에 결정됩니다. 그 이유는 아이들은 죽음이 돌아올 수 없는 마지막이라는 생각이 부족하고, 발달상 충동적이고 비논리적인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자살은 주위 사람에게 자신의 처지를 알려 도움을 받고 관심을 촉구하려는 구조신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죽을 의도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치명적인 방법을 선택하여 자살에 이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자살이라기 보다는 사고사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3) 특히 여자아이들인 경우에는 비슷한 처지에 놓인 또래끼리의 동반자살이 많습니다.
4) 그 외에 친구의 뒤를 따라가는 연쇄자살이나 대중스타의 죽음을 모방하는 모방자살이 많습니다.
결국 청소년의 자살은 예측불가능하며 더 치명적입니다.

5. 어떤 아이들이 자살을 할까요?

1) 과거 자살을 시도한 경험이 있는 아이
2) 지속적으로 자살충동을 느끼는 아이
3) 가족 중에 누군가 자살한 사람이 있는 아이
4) 성격이 충동적이고 공격적이며 자해를 많이 하는 아이
5) 자살시도 방법이 치명적인 아이
6) 평소 술이나 다른 마약물질 등을 남용하는 아이
7) 불안, 우울 등 정신과적인 문제가 있는 아이
8) 임신, 가출한 아이

6. 자살 예방을 위해서 알아야 할 것들은 무엇이 있나요?

1)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합니다.
‘아, 죽고싶다.’고 직접 말로 표현하며, 일기, 편지, 작문, 이메일 등에 ‘아무도 나에게 관심을 갖지 않는다.’, ‘내가 없으면 모든 사람이 행복할 것 같다.’ 등의 말을 적습니다.

2) 행동이 갑자기 변하기도 합니다.
수업 태도가 변하고, 학교에 가지 않으려 하며, 공부하기를 귀찮아 하고 공부시간에 누어있기를 자주 합니다. 친구관계가 적어지고 혼자 있으려 합니다. 그리고 다른 때보다 훨씬 충동적이고 공격적이며 예민하게 변하기도 합니다.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던 물건을 버리기도 하고 다른 사람에게 주기도 하며, 술, 담배 등에 빠지기도 합니다. 수면이나 식생활이 불규칙 해집니다. 즉, 단서를 잘 찾아내야 합니다.

3) 아이들은 도움을 요청합니다.
자살한 아이들은 자살하기 전에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자신의 고민을 들어줄 수 있는 사람에게 자신의 심정을 말 하지만 그냥 흘러 듣거나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이런 말을 할때에는 주의 깊게 듣고 솔직하게 자신의 말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생명의 가치에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아이들은 죽음은 마지막을 의미한다는 것에 대한 개념이 부족합니다. 아이들에게 생명과 죽음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어린아이들에게는 함부로 죽음에 대해서 말하지 말게 해야 하며, ‘좋은 사람은 죽어서 천당에 가고 나쁜 사람은 지옥에 간다’, ‘죽은 후에 영혼이 몸에서 나와 돌아다닌다.’라는 말은 좋지 않습니다. 아이의 나이에 따라서 이런 말들을 다르게 해석할 수 있으며 죽음을 하나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중요한 것은 ‘사람은 왜 살아가야 하는가?’, ‘생명은 왜 소중한가?’를 이해시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이런 아이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

(1) 주의 깊게 듣는다 : 한사람이 정서적인 위기에 처해 있다면 제일 중요한 것은 ‘그가 하는 말을 기꺼이 들어주는 사람이 있는가’ 하는 것이다. 아이를 도와 진실된 상황을 이해시키고 그릇된 확신을 피하게 합니다.
(2) 모든 것이 잘될 것이다 : 확신이 없는 상황에서 하는 하면 좋지 않지만 좋아질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면 이를 말해 주고, 아이가 하는 말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이나 일반적인 도덕적 기준으로 평가하지 말아야 합니다.
(3) 격려, 관심을 표현하자 : 격려, 관심을 표현할때에는 말투가 적절해야 하며, 마음 속에 나름대로의 신념이 있어야 합니다. ‘아이가 느끼고 있는 것을 그대로 느끼고 싶다’, ‘네가 괴로워하는 것을 나도 느낄 수 있다’, ‘나는 감히 네 마음 속에 얼마나 많은 슬픔과 외로움이 있는지 잘 알 수 없지만 너와 함께 너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 등의 신념이 있어야 합니다.
(4) 자살가능성을 표현하도록 하자 : 직접적으로 아이에게 자살에 대한 생각을 물어야 하며 돌려서 묻지 말자. 담담하게 자신의 자살 의도를 표현하더라도 이를 신중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5) 자신의 판단을 신뢰하고 행동하자 : 아이가 자살위기에 처해 있다고 느낄 때는 그 판단대로 행동하며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이 자살에 소홀했다고 오해를 불러 일으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사실을 다른 가족에게 알리고 학교와 선생님에게도 알려야 합니다.
(6) 당신이외에도 다른 사람이 도울 수 있습니다 : 아이에게 많은 사람들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아이에게 이해시키고 아이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 친구, 선생님, 여자친구, 성직자를 통해서 이를 확신시켜야 합니다
(7)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와의 면담을 꼭 합시다 : 흔히 자살을 시도한 아이의 부모들은 병원에서 신체적인 응급조치만을 하고 가정내의 문제가 외부로 노출되는 것을 꺼려 정신과 의사와의 면담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는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와의 면담을 주저해서는 안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와 면담은 면담 자체가 아이에게 편안함을 줄 수도 있고, 그 원인을 알 수도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가 약물처방을 할 때도 주저말고 복용을 해야 합니다. 요즘 항우울제는 큰 부작용 없이 아이가 복용할 수 있는 제재가 많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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